각종 뷰티 관련 미디어나 기사를 보면 유명 연예인들이 하는 다양한 세안법에 대해서 소개가 되어 이슈가 되곤 하는데요. 이렇게 알게 된 정보들 중에서 잘못 된 정보는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꼭 폼클렌져로 마무리해야 하는가? NO!
'클렌징 오일+폼클렌져'를 이용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중세안 방법이지만 과도한 클렌징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조합입니다. 클렌징 오일 자체가 세정력이 매우 강한데 유분기가 많기 때문에 물로만 씻겨지지 않아서 많은 양의 폼클렌져를 사용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세안을 할 때 꼭 폼클렌져로 마무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메이크업만 한 경우 중.건성 피부는 저녁 세안시 클렌징 워터, 클렌징 티슈 또는 클렌징 패드로 메이크업을 지운 다음 폼클렌져를 사용하지 않고 따뜻한 물로만 마무리하는 원스텝 클렌징도 가능합니다.
또한 피지 분비량이 적은 중.건성 피부는 아침 세안시 세정력이 강한 폼클렌져를 사용하지 않고, 클렌징 밀크로만 세안을 해서 피부 보습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성. 여드름 피부는 아침 세안시 폼클렌져 대신에 효소세안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피부와 메이크업 상태에 맞는 세안제를 선택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폼클렌져로 마무리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2. 거품이 많을수록 좋은제품인가? NO!
거품이 많이 난다는 것은 계면활성제가 많이 들어가서 세정력이 강하다는 뜻이며, 계면활성제가 강한 제품은 천연 피부보호막까지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 장벽을 무너뜨리게 됩니다.
계면활성제가 적게 들어가서 거품이 적게 나는 제품이 순하며 피부와 비슷한 약산성을 갖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적습니다.
3. 뽀드득한 느낌은 좋은것인가? NO!
세안을 하고 나서 뽀드득한 느낌은 피부 보호를 위한 필수 유분과 피부보호막이 제거되었다는 소리입니다. 계면활성제가 강한 세안제를 사용하거나, 이중 삼중 세안을 할수록 약산성이었던 피부는 알칼리성으로 바뀌게 되며 피부가 건조해지고 피부를 지켜주는 세균이 사라져서 각종 유해성분이 쉽게 피부로 침투해 트러블이 일어나기 쉬워 집니다.
4. 폼클렌져보다 천연비누가 더 좋은가? NO!
천연비누에 들어가는 천연성분의 효과만 강조되어서 피부에 매우 안전할 것 같지만 알칼리 강도가 높은 천연비누는 일반 비누와 마찬가지로 피지를 과잉제거해서 피부를 손상시킵니다. 또한 천연비누 역시 그 안에 합성계면활성제를 첨가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천연비누, 폼클렌져 둘 중에 뭐가 더 좋다기 보다는 피부와 비슷한 4.5~5.5 정도의 PH를 갖고 있는 약산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5. 아침세안 물로만 해도 괜찮은가? NO!
중성/건성피부는 피지분비가 적기 때문에 아침에 씻어 낼 것이라고는 피부에 흡수되고 남은 스킨케어 잔여물 정도입니다. 이 경우 폼클렌져를 굳이 사용할 필요 없이 미지근한 물을 여러번 헹구는 것만으로 충분히 세안이 됩니다.
하지만 전날 밤에 수면 팩, 유분 많은 크림, 페이스오일 등을 사용했다면 물로 하는 세안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 때에는 세정력이 강한 폼클렌져를 사용하기보다는 클렌징 밀크를 사용해서 남은 스킨케어의 잔여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여드름 피부는 밤 동안 피지분비가 많고 각질이 많이 쌓이기 때문에 효소세안제나 스크럽 알갱이가 들어있는 폼클렌져를 사용하여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세안 후 꼭 찬물로 마무리 해야하는가? NO!
뜨거운 물이 모공을 크게 만들지도 않으며, 차가운 물이 모공을 작게 만들지도 않습니다. 물의 온도는 일시적으로 모공을 늘리거나 수축시킬 뿐이지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 모공 크기로 돌아옵니다.
세안은 미온수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마무리도 미온수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공을 수축시키고 피부에 탄력을 주기 위해서 찬물로 마무리해야 한다고 잘 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찬물로 모공을 일시적으로 조이면 모공 속의 노폐물이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해서 모공 속에 피지가 쌓여 모공이 더 커지게 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수축된 모공에 스킨케어를 하면 화장품의 좋은 성분들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안은 처음부터 끝까지 피부온도보다 살짝 높은 미온수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전동 클렌징 도구나 브러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가? NO!
전동 클렌징 도구나 브러시를 이용해서 조밀하게 거품을 내어 세안을 하는 것이 딥클렌징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얼굴은 평면이 아니고 굴곡이 많이 져 있기 때문에 도구를 이용해서 부위별로 완벽하게 씻는것은 불가능합니다.
깨끗이 씻은 손으로 거품을 내어 손가락과 손바닥을 이용해서 부위별로 적당한 압력과 핸들링을 이용해서 원을 그리며 굴곡진 면까지 꼼꼼하게 씻는 것이 더 좋은 세안법입니다.
또한 이러한 도구들을 자주 사용하면 피부의 수분이나 유분을 빼앗아 가서 더 건조하게 만들 수도 있고,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세균번식에 잘 노출되어 피부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일주일에 한 두번 정도만 콧망울 주위의 블랙헤드 관리용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글>
'피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뜬 화장, 칙칙한 피부의 원인이 각질층의 노화때문? (0) | 2020.12.06 |
---|---|
동안 피부 만들기 세안법 (0) | 2020.12.05 |
아침 세안제와 저녁 세안제를 따로 사용하자 (0) | 2020.12.05 |
댓글